1. 시대 개관
<프랑스>
- 1848~1852: 제2공화정, 루이 나폴레옹 보나파르트(나폴레옹 1세의 조카)
- 1852~1870: 제2제정, 1851년 12월 21일 쿠데타로 탄생, 루이 나폴레옹 3세
- 1870~1871: 프랑스-러시아 전쟁과 프로이센-프랑스 전쟁에서 패배, 제정 무너지고 나폴레옹 3세
추방됨,파리 코뮌(혁명 정부)이 진압됨
le duc d'Orléans) 의 섭정은 통제의 완화로 자유스러우면서도 퇴폐적인 분위기를 조장하였고, 뒤 이은 루이15세는 권위의 회복을 꾀했으나 거듭되는 실정으로 오히려 국민들의 불만을 부채질 할 따름이었다. 7년 전쟁의 패배로 인도와 캐나다를 영국에 양도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, 재정 상태는 극도로
le étoile,
Sous un plafond de brume ou dans un vaste éther,
Je mets à la voile ;
La poitrine en avant et les poumons gonflés
Comme de la toile,
J'escaladele dos des flots amoncelés
Que la nuit me voile ; (생략)
위 시 첫째 연에서 시인은 바다가 주는 무한함과 파도의 움직임의 관념처럼 음악을 통해 그의 영혼이
#1. <인톨러런스 Intorelance>(1916) / 감독: D.W. 그리피스
왜 D.W. 그리피스인가?
우리는 이 시리즈가 왜 미국 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그리피스로부터 시작하는지를 물어보아야 할 것이다. 우선 그의 영화 <국가의 탄생>(1915)은 미국의 지배적 신화를 국
가의 탄생에 관한 것으로 만든 작품이다. 이후
●1900년대-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=> 고전주의, 낭만주의, 절충주의 등
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
●1910년대-미래파,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=> 1910년대 분리파, 절대주의 데 스틸 등
3-2. 베르그손의 지속 이론(새로운 형이상학과 인식론)
자신의 철학을 한 마디로 요약해 달라는 어느 부인의 청에 대해 베르그손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. “나는 시간이 있고, 그리고 그것은 공간이 아니라고 이야기했습니다.” 사실은 이 말이 베르그손의 철학 전체를 압축해서 보여준다.
그는 최
3-2. 베르그손의 지속 이론(새로운 형이상학과 인식론)
자신의 철학을 한 마디로 요약해 달라는 어느 부인의 청에 대해 베르그손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. “나는 시간이 있고, 그리고 그것은 공간이 아니라고 이야기했습니다.” 사실은 이 말이 베르그손의 철학 전체를 압축해서 보여준다.
그는 최
1. 낭만주의 개관
(1) 낭만주의 intro
1. 격식과 질서를 중시했던 ‘고전주의’에 대한 반발로 형성된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사조로서, 서민 지향주의 및 작가의식을 갖는 변두리 문학으로, 18~19c 세계 문학을 주도하였다.
2. 주관적 세계인식에 토대를 두었다.
- 자연관: 자연은 인간과 교제할 수 있는
르네상스의 발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건이 플라톤주의의 부활이었으며, 또 신플라톤주의의 창조였다.이 기간 중의 위대한 사상가인 피치노(Marsilio Fiscino)는 “정신은 사고하는 과정에서 순수한 플라토닉한 형태의 합리적인 자각으로 인해 신체로부터 어느정도 움츠러든다”라고 주장하였다.
이러
第 1 章 서 론
제1절 연구의 목적
현대 시의 미학상의 원천으로 상징주의의 선구적 기념비요 각기 독립된 서정시이며 하나의 통일된 서정시를 이루는 전무후무한 시집 『Les Fleurs du mal (악의 꽃)』은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(1821-1867)의 삶이요 고뇌요 자유이며 구원의 표상이다. 그는 우울과 권